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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사이드카 역할, 원리와 작용 (불안한 금융 시장에서의 필수 도구)

by Å 2023. 11. 30.

사이드카는 주식 시장의 등락을 제어하여 투자자들에게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하을 하지만 그 한계와 발동 빈도 등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이드카의 탄생과 역할, 원리와 작용, 한계와 비판, 글로벌 이슈와 사이드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드카 역할과 원리, 작용

 

사이드카 뜻

사이드카는 금융 시장에서의 과도한 등락을 제어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선물시장에서의 급등 또는 급락 시 발동하여 일정 기간 동안 프로그램 매매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블랙 먼데이 사태 이후 등장한 금융 안정을 위한 제도 중 하나로서, 특히 최근 원물을 기준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선물 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의 가격이 상하 일정 범위를 초과하면 발동됩니다. 사이드카는 주식시장의 등락을 제어하여 투자자들에게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그 한계와 발동 빈도 등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ㅋㅋ

 

 

사이드카의 탄생과 역할

블랙 먼데이 사태를 계기로 탄생한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에서의 급등락을 제어하고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발동 빈도와 한계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1. 배경

사이드카는 블랙 먼데이 사태를 계기로 등장한 금융 안정을 위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블랙 먼데이는 1987년 10월 19일에 일어난 주식시장 대폭락을 의미하며, 이 사건은 급등락으로 인한 시장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대응책의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2. 역할

  • 급등락 제어: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의 가격이 일정 범위 내에서 급등 또는 급락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일정 기간 동안 차단함으로써 급등락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 프로그램 매매 제한: 주로 최근 원물을 기준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선물 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를 차단합니다. 이는 대량 매매로 인한 과도한 등락을 방지하고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투자자 보호: 주가의 급등 또는 급락에 대응하여 시장의 과도한 등락을 방지함으로써 투자자들이 안정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원리와 작용

1. 원리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에서의 등락을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주로 최근 원물을 기준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선물 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의 가격이 상하 일정 범위를 초과하면 사이드카가 발동됩니다.

2. 작용과정

  • 가격 변동 감지: 사이드카는 선물의 가격 변동을 감지합니다. 주로 최근 원물을 중심으로 해당 선물의 등락이 상하 일정 범위를 초과할 경우 작동합니다.
  • 프로그램 매매 차단: 등락이 감지되면,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를 일정 기간 동안 차단합니다. 이는 대량 매매로 인한 과도한 등락을 방지하고 시장을 안정화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직접 거래 제한 부재: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만을 제한하며, 특정 주체의 직접 거래에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그램 매매로 인한 시장 불안을 차단하면서 일반적인 거래는 계속 진행되도록 하는 방향입니다.

3. 발동 제한과 특성

  • 시간 제약: 사이드카는 장 종료 40분 전(대한민국 증시에선 2시 50분)부터는 발동이 금지됩니다. 또한 하루에 한 번만 발동될 수 있어서 발동의 빈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 발동 한계: 발동 기준이 비교적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어 시장의 급격한 등락이 발생할 경우에도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4. 투자자 보호와 시장 안정화

사이드카는 투자자를 보호하고 금융 시장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대규모 프로그램 매매로 인한 과도한 등락을 제한함으로써 시장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계와 비판

발동 조건이 상대적으로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어 시장의 급격한 등락이 발생할 경우에도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1. 매매 제한의 한계

프로그램 매매만을 제한하고 직접 거래에는 제한을 두지 않아, 일부 투자자들에 의한 직접적인 매매로 인한 등락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발동 빈도에 대한 비판

사이드카는 하루에 한 번만 발동될 수 있어, 특정 시기에 계속 발동하는 빈도에 대한 한계와 비판이 존재합니다.

 

 

글로벌 이슈와 사이드카

사이드카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의 주요 이슈와 위기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발동되어 왔습니다. 특히 유럽발 재정위기와 이에 따른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사이드카가 급작스럽게 활용되었습니다.

1. 유럽발 재정위기 (2011년 8월 18일)

유럽의 재정위기로 글로벌 금융 시장이 불안정해졌을 때, 사이드카는 2011년 8월 18일에 발동되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 여건에 대한 불확실성이 한때 극심해짐에 따른 안전장치로 작용했습니다.

2. 금융위기와 글로벌 영향 (2011년 10월 4일)

금융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2011년 10월 4일에 다시 한번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성이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하며, 사이드카의 글로벌 영향력을 강조했습니다.

 

 

결론

사이드카는 시장의 등락을 제어하기 위한 시도였으나, 한계와 발동 빈도 등으로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습니다. 향후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이드카는 금융 시장에서의 불안을 완화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한계와 제한 때문에 완벽한 시장 안정화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글로벌 이슈와의 관련성에서 살펴보면, 특히 유럽발 재정위기와 금융위기 시기에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국제적인 경제 상황이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향후 글로벌 경제 동향에 대한 예의주시와 더불어, 사이드카 시스템의 발전과 개선이 시장의 안정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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